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◇ | 경영정보 이란? |
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하며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,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보운영 패러다임입니다. |
◇ | 방향 |
- 공공정보의 개방과 공유, 정부·국민 간의 소통과 협력을 확대 - 국가보다 국민 개개인의 행복에 초점을 두어 맞춤형 서비스 제공 - 민간의 창의와 활력이 증진되는 혁신 생태계 조성 - 부처 간 칸막이를 뛰어넘는 통합형 정부 운영 지향 - 정부가 직접 개입하지 않고, 민간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 |
◇ | 정부 운영 패러다임의 변화 방향 |
구분 | 정부 1.0 | 정부 2.0 | 정부 3.0 |
운영 방향 | 정부 중심 | 국민 중심 | 국민 개개인 중심 |
핵심가치 | 효율성 | 민주성 | 확장된 민주성 |
참여 | 관 주도·동원 방식 | 제한된 공개·참여 | 능동적 공개·참여 개방·공유·소통·협력 |
행정 서비스 | 일방향 제공 | 양방향 제공 | 양방향·맞춤형 제공 |
수단(채널) | 직접방문 | 인터넷 무선 | 인터넷 스마트 모바일 |
◇ | 경영정보의 비전과 중점 추진과제 |
소통하는 투명한 정부 |
- 공공정보 적극 공개로 국민의 알 권리 충족 - 민·관 협치 강화 |
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 활성화 |
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 |
- 정부 내 칸막이 해소 -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행정 구현 |
협업·소통 지원을 위한 정부 운영 시스템 개선 |
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 |
-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통합 제공 - 정보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 제고 |
- 창업 및 기업활동 원스톱 지원 강화 -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창출 |